Above Your Head, Below Their Feet λ‹Ήμ‹ μ˜ λ¨Έλ¦¬μœ„μ— κ·Έλ“€μ˜ 발 μ•„λž˜

λ‹Ήμ‹ μ˜ 머리 μœ„μ— κ·Έλ“€μ˜ λ°œμ•„λž˜
Above Your Head, Below Their Feet

제12회 μ„œμšΈκ΅­μ œλ‰΄λ―Έλ””μ–΄νŽ˜μŠ€ν‹°λ²Œ μ΄ˆμ²­μ „

μ „μ‹œκΈ°κ°„ | 2012λ…„ 7μ›” 26일(λͺ©) – 8μ›” 11일(ν† ), μ˜€μ „ 10μ‹œ – μ˜€ν›„ 7μ‹œ
μž₯μ†Œ | μ§€ν•˜μ²  곡항철도 ν™λŒ€μž…κ΅¬μ—­ 7번 좜ꡬ μ§€ν•˜
νŠΉλ³„μƒμ˜ | 2012λ…„ 7μ›” 29일(일) μ˜€ν›„ 3μ‹œ ν•œκ΅­μ˜μƒμžλ£Œμ›

: ν•˜λ£¬ νŒŒλ‘œν‚€μ™€ μ•ˆλ“œλ ˆμ΄ μš°μ§€μΉ΄, <μ–΄λ–€ 혁λͺ…을 μœ„ν•œ λΉ„λ””μ˜€κ·Έλž¨> 16mm 필름 μƒμ˜
μ°Έμ—¬μž‘κ°€ | ꢌ용주, κΉ€μ‹€λΉ„, λ§ˆν• λ””μΉ΄ μœ λ‹€, μ•ˆμ„±μ„, 이정민, μ •μš©νƒ, μ΅œμ›μ€€, ν•˜λ£¬ νŒŒλ‘œν‚€μ™€ μ•ˆλ“œλ ˆμ΄ μš°μ§€μΉ΄
기획 | μ›Œν¬μ˜¨μ›Œν¬ (μž₯ν˜œμ§„, λ°•μž¬μš©) workonwork.org | @workonwork
주회 | (사) λŒ€μ•ˆμ˜μƒλ¬Έν™”λ°œμ „μ†Œ 아이곡

λ„μ‹œμ˜ ν‹ˆμ—μ„œ λ²Œμ–΄μ§€λŠ”, μ Šμ€ κΈ°νšμžλ“€μ˜ μ „μ‹œ
μ˜¬ν•΄λ‘œ 12회λ₯Ό λ§žλŠ” μ„œμšΈκ΅­μ œλ‰΄λ―Έλ””μ–΄νŽ˜μŠ€ν‹°λ²Œμ˜ μ΄ˆλŒ€λ‘œ 7μ›” 26일뢀터 8μ›” 11μΌκΉŒμ§€ μ›Œν¬μ˜¨μ›Œν¬κ°€ κΈ°νšν•œ β€œλ‹Ήμ‹ μ˜ 머리 μœ„μ—, κ·Έλ“€μ˜ λ°œμ•„λž˜β€κ°€ κ°œμ΅œλœλ‹€. 전체 ν–‰μ‚¬μ˜ 주제 β€˜XY κΈ€λ‘œμ»¬ 뉴미디어’에 μ‘λ‹΅ν•˜λŠ” λ³Έ μ „μ‹œλŠ” 세계적인 것과 지역적인 것이 λ™μ‹œμ— μ‘΄μž¬ν•˜λŠ” 상황을 μ˜λ―Έν•˜λŠ” β€˜κΈ€λ‘œμ»¬β€™μ΄λΌλŠ” λ‹¨μ–΄μ—μ„œ μΆœλ°œν•΄ νšŒμ™€μ™€ μ„€μΉ˜, μ˜μƒμ„ μ•„μš°λ₯΄λŠ” μž‘ν’ˆμ„ μ†Œκ°œν•œλ‹€.
μ „μ‹œλŠ” ν™λŒ€μž…κ΅¬μ—­ 7번좜ꡬ μ§€ν•˜μ˜ 빈 곡간과 곡항철도 ν™˜μŠΉν†΅λ‘œ λ‚΄ μ°½κ³  2κ³³μ—μ„œ μ§„ν–‰λœλ‹€. 특히 μ£Ό μ „μ‹œκ³΅κ°„μœΌλ‘œ μ‚¬μš©λ˜λŠ” 7번좜ꡬ μ§€ν•˜λŠ” β€œμ œ2의 μš©μ‚°β€μœΌλ‘œ 뢈리며 2λ…„ κ°„ λΆ„μŸμ΄ λ²Œμ–΄μ§„ λ°” μžˆλŠ” β€œλ‘λ¦¬λ°˜β€ λ•… 밑에 자리작고 μžˆλ‹€.

| μ°Έμ—¬μž‘κ°€ 및 μž‘ν’ˆ μ†Œκ°œ
2011λ…„ 문래예술곡μž₯μ—μ„œ κ°œμΈμ „ β€œν­ν¬β€λ₯Ό μ—΄μ—ˆλ˜ κΆŒμš©μ£ΌλŠ” <μ•„λ§ˆμΆ”μ–΄ 건좕 회의_머리둜 νž˜μ„ μ“°κ³ >(2010)λ₯Ό 톡해 κ±°λ¦¬μ—μ„œ ν”νžˆ 마주칠 수 μžˆμ„ λ§Œν•œ μž‘μ€ κ³΅μ‚¬ν˜„μž₯의 풍경을 μ² κ±°ν˜„μž₯ μ•„λž˜ μžλ¦¬μž‘μ€ 역사 λ‚΄μ˜ 빈 κ³΅κ°„μœΌλ‘œ μ΄ˆλŒ€ν•œλ‹€. ꢌ용주 μž‘κ°€λŠ” 이번 β€œλ‹Ήμ‹ μ˜ 머리 μœ„μ—, κ·Έλ“€μ˜ λ°œμ•„λž˜β€μ˜ μ „μ‹œ 곡간 λ””μžμΈλ„ ν•¨κ»˜ λ§‘μ•˜λ‹€.

μ˜€λŠ” 9μ›” 창성동 ν”„λ‘œμ νŠΈ 슀페이슀 μ‚¬λ£¨λΉ„μ•„μ—μ„œ κ°œμΈμ „μ„ μ—¬λŠ” κΉ€μ‹€λΉ„λŠ” 이번 μ „μ‹œμ—μ„œ μ˜μƒμž‘μ—… <λͺ½μœ λ„원가>(2010)와 ν•¨κ»˜ νšŒν™”μž‘μ—…μΈ <μ „μŸμ˜ 꿈>(2009-)κ³Ό <암흑덩이>(2009-)λ₯Ό 선보이며, λ―Έλ””μ–΄λ₯Ό 거쳐 μΈμ‹ν•˜λŠ” μ „μŸμ΄λΌλŠ” 사건을 ν˜„μ‹€κ³Ό 꿈 사이에 μœ„μΉ˜μ§“λŠ”λ‹€.
μΈλ„λ„€μ‹œμ•„μ˜ λ™μ‹œλŒ€λ―Έμˆ  기관인 β€œλ£¨μ•™κ·Έλ£¨νŒŒβ€μ—μ„œ ν™œλ™ 쀑인 λ§ˆν• λ””μΉ΄ μœ λ‹€λŠ” 자카λ₯΄νƒ€ 인근의 μžλ™μ°¨ 곡μž₯ λ…Έλ™μžλ“€μ΄ 근무λ₯Ό μ‹œμž‘ν•˜κΈ° μ „ 의무적으둜 ν•΄μ•Ό ν•˜λŠ” μΆ€-체쑰λ₯Ό κΈ°λ‘ν•œ <μ„ λΌμ΄μ¦ˆ 자이브>(2005)λ₯Ό 선보인닀. κ΅°μ‚¬μ •κΆŒ μ‹œμ ˆ λ§Œλ“€μ–΄μ§„ ꡭ민체쑰λ₯Ό μ—°μƒμΌ€ν•˜λŠ” μŒμ•…κ³Ό λ™μž‘μ€ μΈλ„λ„€μ‹œμ•„μ˜ ꡰ사 λ…μž¬μžμΈ μˆ˜ν•˜λ₯΄ν†  μΉ˜ν•˜μ—μ„œ μ‹œμž‘λœ μ²΄μ‘°μš΄λ™μ—μ„œ λΉ„λ‘―λ˜μ—ˆλ‹€.
μž‘κ°€ μ•ˆμ„±μ„μ€ μ˜μƒμž‘μ—… <사적 κ²½ν—˜>(2012)κ³Ό μ„€μΉ˜μž‘μ—… < λΆ„μˆ˜κ°€ μ†Ÿκ΅¬μ³ 였λ₯΄κ³  아이듀이 온λͺΈμ„ μ μ‹œκ³  그것을 μ–΄λ₯Έλ“€μ€ ν•˜λ£¨μ’…μΌ 바라본닀>(2012)λ₯Ό 선보인닀. <λΆ„μˆ˜β€¦>λŠ” κ°œμ°°κ΅¬μ™€ μ—­ 좜ꡬ 사이에 μ„€μΉ˜λ˜λ©°, HD λ Œλ”λ§κ³Ό 5.1채널 μ‚¬μš΄λ“œ 믹싱을 거친 <사적 κ²½ν—˜>은 μž‘μ—…μ˜ μ˜λ„λ₯Ό μΆ©μ‘±μ‹œν‚€λŠ” ν™˜κ²½μ—μ„œ λ‹€μ‹œ ν•œ 번 감상할 수 μžˆλ‹€.
μ˜₯μΈμ½œλ ‰ν‹°λΈŒλ‘œ ν™œλ™ 쀑인 이정민은 이번 μ „μ‹œμ—μ„œ νšŒν™” μ—°μž‘μ„ 선보인닀. μš©μ‚°μ°Έμ‚¬ 보도에 쓰인 μ΄λ―Έμ§€μ—μ„œ μΆœλ°œν•œ μ„Έ 점의 νšŒν™”μž‘μ—…μ€ <λΆ€μŠ€λŸ¬κΈ°μ˜ μ†Œλ©Έ>(2010)이자 <μ˜₯상>μ‚ΌλΆ€μž‘μ΄κΈ°λ„ ν•˜λ©°, 언둠에 μ‚¬μš©λœ 이미지 속에 μ‘΄μž¬ν•˜λŠ” μž‘μ€ 뢀뢄듀을 μ£Όλͺ©ν•˜λ©° νšŒν™”μ μœΌλ‘œ μž¬ν•΄μ„ν•œλ‹€.
μ£Ό μ „μ‹œμž₯ 머리 μœ„μ— μžλ¦¬μž‘μ•˜λ˜ λ‘λ¦¬λ°˜μ—μ„œ μΌμ–΄λ‚œ μ˜ˆμˆ κ°€λ“€μ΄ μ‚¬νšŒμ  λ¬Έμ œμ— κ·Έλ“€λ§Œμ˜ λ°©μ‹μœΌλ‘œ μ—°λŒ€ν•˜λŠ” 방식을 κΈ°λ‘ν•œ λ‹€νλ©˜ν„°λ¦¬ <λ‰΄νƒ€μš΄μ»¬μ³νŒŒν‹°>(2012)의 감독 μ •μš©νƒμ€ 이번 μ „μ‹œλ₯Ό μœ„ν•΄ μ˜ν™”μ˜ 일뢀뢄을 선보인닀. μ˜μƒμ€ λΆ„μŸμ΄ ν•΄κ²°λ˜κ³  μ–Όλ§ˆ μ§€λ‚˜μ§€ μ•Šμ•„ 철거에 λ“€μ–΄κ°„ 건물을 배경으둜 λ§ˆμ§€λ§‰ λ…Έλž˜λ₯Ό λΆ€λ₯΄λŠ” μŒμ•…κ°€ ν•œλ°›μ„ μ‘°λ§ν•œλ‹€.
μ΅œμ›μ€€μ€ νŒŒλ¦¬μ—μ„œ μ œμž‘ν•œ μ‹ μž‘ <1895λ…„ 3μ›” 28일>(2012)을 선보인닀. 곡항철도 ν™˜μŠΉλ‘œ μ°½κ³ μ—μ„œ μƒμ˜λ˜λŠ” 이 μ˜μƒμž‘μ—…μ€ 사진과 μ•„μΉ΄μ΄λΈŒλ₯Ό ν¬ν•¨ν•œ ν”„λ‘œμ νŠΈμ˜ μ‹œμž‘μ„ μ•Œλ¦¬λŠ” μž‘μ—…μœΌλ‘œμ„œ, 19μ„ΈκΈ° 말 ν•œκ΅­μΈ 졜초둜 νŒŒλ¦¬μ— μœ ν•™ν•œ κ°œν™”νŒŒ ν™μ’…μš°λ₯Ό λΉ„μ„ ν˜•μ  ꡬ성 λ°©μ‹μœΌλ‘œ κΈ°λ‘ν•œλ‹€.
1960λ…„λŒ€λΆ€ν„° ν™œλ™μ„ μ‹œμž‘ν•΄ μ˜ν™”μ‚¬μ μœΌλ‘œλ„ μ€‘μš”ν•œ μž‘κ°€λ‘œ ν‰κ°€λ°›λŠ” ν•˜λ£¬ νŒŒλ‘œν‚€λŠ” 그의 λŒ€ν‘œμž‘ <μ–΄λ–€ 혁λͺ…μ˜ λΉ„λ””μ˜€κ·Έλž¨>(1992)λ₯Ό 선보인닀. λ£¨λ§ˆλ‹ˆμ•„ μΆœμ‹ μ˜ κ°λ…μ΄μž κ·Ήμž‘κ°€μΈ μ•ˆλ“œλ ˆμ΄ μš°μ§€μΉ΄μ™€ ν˜‘μ—…ν•œ 이 μž‘μ—…μ€ 1989λ…„ λ£¨λ§ˆλ‹ˆμ•„ 차우체슀쿠 μ •κΆŒμ΄ λΆ•κ΄΄ν•  λ‹Ήμ‹œ 5일 λ™μ•ˆ μ λ Ήλ‹Ήν•œ ν…”λ ˆλΉ„μ „ λ°©μ†‘κ΅­μ—μ„œ μ΄¬μ˜ν•œ μ˜μƒμ„ νŽΈμ§‘ν•œ 것이닀. SNS와 μœ νŠœλΈŒκ°€ 세계 κ³³κ³³μ—μ„œ 혁λͺ…κ³Ό μ‹œμœ„μ˜ κΈ°ν­μ œκ°€ 되고 μžˆλŠ” μ˜€λŠ˜λ‚ , 이 μž‘μ—…μ€ 20μ—¬λ…„ μ „ μ•„λ‚ λ‘œκ·Έ ν…”λ ˆλΉ„μ „μ„ 톡해 μƒμ€‘κ³„λœ 혁λͺ…μ˜ λͺ¨μŠ΅μ„ 가감 없이 보여쀀닀.

| 기획자 μ†Œκ°œ
μ›Œν¬μ˜¨μ›Œν¬ (μž₯ν˜œμ§„, λ°•μž¬μš©)
μ›Œν¬μ˜¨μ›Œν¬λŠ” μž₯ν˜œμ§„κ³Ό λ°•μž¬μš©μ΄ ν•¨κ»˜ λ§Œλ“  ν”„λ‘œμ νŠΈ νŒ€μ΄λ‹€. 2011λ…„ μ„œμšΈλ¬Έν™”μž¬λ‹¨μ˜ 지원을 λ°›μ•„ β€œν©μ–΄μ§€λŠ” μ „μˆ  HIT and RUN”을 μ§„ν–‰ν•˜κ³ , β€œBetween Exhibitions: μ§€κΈˆμ€ μ „μ‹œ μ€€λΉ„ μ€‘μž…λ‹ˆλ‹€β€(κ°€λŸ¬λ¦¬νŒ©ν† λ¦¬, μ„œμšΈ)λ₯Ό ν•¨κ»˜ κΈ°νšν•œ 두 μ‚¬λžŒμ€ 2012λ…„ 이수경 κ°œμΈμ „ β€œμ–Όκ΅΄λ“€" κΈ°νšμ„ 톡해 μ›Œν¬μ˜¨μ›Œν¬λ‘œμ„œ 첫 ν™œλ™μ„ μ‹œμž‘ν–ˆλ‹€. λ² λ₯Όλ¦° NOTE ONμ—μ„œ μ§„ν–‰ν•œ μ›Œν¬μƒ΅, μž„λ―Όμš± μž‘κ°€μ™€μ˜ λΌμš΄λ“œν…Œμ΄λΈ” λ“± μ—¬λŸ¬ 행사에 μ°Έκ°€ν•˜κ³  μ•„νŠΈμΈμ»¬μ³, 아티클 λ“± λ―Έμˆ μ§€μ— 글을 κΈ°κ³ ν•˜κΈ°λ„ ν•˜λŠ” μ›Œν¬μ˜¨μ›Œν¬λŠ” β€˜μ „μ‹œλ₯Ό λ§Œλ“œλŠ” 이듀(exhibition makers)β€™λ‘œμ„œ ν”„λ‘œμ νŠΈμ˜ 성격에 따라 μž‘κ°€, 기획자, 비평가가 λ˜μ–΄ ν™œλ™ν•˜κ³ μž ν•œλ‹€. ν”„λ¦¬λžœμ„œ νλ ˆμ΄ν„°μ™€ 문화원 직원, λ²ˆμ—­κ°€ λ“±μœΌλ‘œ 각자의 일을 ν•˜κ³  μžˆλŠ” 두 μ‚¬λžŒμ€ ν˜„μž¬ μ „μ‹œμž₯ μ•ˆνŒŽμ—μ„œ λ§Œλ“€μ–΄λ‚Ό 수 μžˆλŠ” λ‹€λ₯Έ ν˜•νƒœμ˜ 의미 생산을 μœ„ν•œ ν”„λ‘œμ νŠΈλ₯Ό μ€€λΉ„ 쀑이닀.
Website workonwork.org | Twitter @workonwork

ABOVE YOUR HEAD, BELOW THEIR FEET λ‹Ήμ‹ μ˜ 머리 μœ„μ—, κ·Έλ“€μ˜ λ°œμ•„λž˜

Above Your Head, Below Their Feet
Invited Exhibition Program for Nemaf 2012: 12th Seoul International New Media Festivel

July 26, 2012 – August 11, 2012
@Hongik Univ. Station (Subway Line No.2 / Incheon Airport Express), Below Exit No. 7

/Participants
Yongjoo Kwon, Sylbee Kim, Mahardika Yudha(Indonesia), Sungseok Ahn, Jungmin Yi, Yongtaek Jung, Wonjoon Che, Harun Farocki(Germany) and Andrei Ujika(Czech)

Above Your Head, Below Their Feet starts from the notion of β€˜glocal.β€˜ The term conglomerates β€˜global’ and β€˜local,’ well representing our contemporary condition of living in which the two notions coexist in a dizzying degree of hybridity.
A site of (a now ended) struggle against a forced eviction is standing above where you are now; a new railway under construction lies below. Located in between the two, the current exhibition aims to provide starting points to review what is global and local. Incidents, revolutions, redevelopment, space, history, or the very thing that you are thinking of: It exists above your head, below their feet, and right here where you are standing.

β€œResource Center” at the exhibition
https://docs.google.com/a/workonwork.org/spreadsheet/pub?key=0AknDN-pEz6TBdGR2Tnc1MjdzQ25wbDBXbmxrLUFHQ0E&outpu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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